본문 바로가기
ETC

찌 낚시대 초릿대 수리

by 김채비 2023. 2. 18.
반응형

앞전 낚시에서 아만다 카와시마이 0호 초릿대가 갈라졌다.

그래서 처음살 때 같이 받은 수리용 초릿대로 교체하여 수리해보았다.

초릿대 수리 순서는 다음과 같다.

탑가이드 뽑기 → 수리용 초릿대 교체 → 탑가이드 붙이기(이게 젤 힘듬)

쪼개진 초릿대

먼저 준비물은 아래 사진과 같다.

예비용 초릿대, 쪼개진 낚시대, 핀셋, 순간접착제, 고운사포, 라이터, 동전

준비물들(개인정보는 자체 모자이크 처리함)

1. 탑가이드 뽑기

탑가이드 쪽을 라이터를 이용하여 가열한다. 그후 핀셋(또는 롱노우즈 등)으로 탑가이드를 잡고 뽑는다.

뽑을때 일자로 뽑아서 탑가이드 안에 초릿대가 남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또한 초릿대도 재사용해야할 경우에는 초릿대도 보존해야하기 때문에 열을 조금씩 가하면서 여러번 시도해서 뽑아내야한다.

뒷마개, 동전 등으로 연다.

그 후 초릿대의 가이드를 모두 뽑아내고, 동전 등을 이용하여 낚시대의 뒷마개를 돌려서 열어 기존의 초릿대를 낚시대에서 분리한다.

뽑아낸 가이드는 순서대로 놓아둔다.

뽑아낸 가이드들

2. 초릿대 교체

새로운 초릿대에 탑가이드를 끼워본다. 잘안들어가면 끝부분(탑가이드 안으로 들어갈 부분)을 고운사포 등을 이용하여 조금 갈아낸다. 약간은 헐거울 정도(빠르게 끼울수 있을정도)로 겉의 도장면만 조금씩 갈아낸다.

잘들어가는 정도가 되었으면 새 초릿대를 낚시대에 넣고 뒷마개를 닫고 탑가이드를 제외한 가이드를 순서대로 넣는다.

 

3. 탑가이드 붙이기

가이드 라인(중요)을 맞추어 탑가이드를 일단 넣어본다.(여러번 연습한다)

일자로 바르게, 빠르게 넣을수 있게 되었으면 초릿대 끝부분에 순간접착제를 바르고 나서 바로 탑가이드를 넣는다.

최대한 많이 들어가야한다. 접착제를 바르지않고 그냥 넣었을때와 같은 길이가 들어가는게 좋다. 1 ~2mm정도는 안들어가도 사용하는데는 문제없다.

넣은 다음 휴지등을 이용하여 새어나온 접착제를 닦아낸다.(닦아내지 않으면 낚시대를 접었을때 2번째 가이드안으로 탑가이드가 들어가지 않을 수 있다.)

수리된 낚시대
탑가이드가 2번째 가이드 안으로 들어간 모습

탑가이드를 붙이는 방법이 간단하긴 하지만 실제로 잘되지 않아 1번단계와 3번단계를 여러번 진행 할 수도 있다.

제일 쉬운방법은 둘이서 하는 것이다. 접착제 바르는 것만 다른사람한테 요청하면 간단히 빠르게 붙일 수 있다.

 

혼자서 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은 탑가이드를 1mm정도 끼워두고 아래부분에만 접착제를 바르고 그대로 밀어넣는 방법이 있다. 이방법은 접착강도가 조금 떨어질 수 있다.

 

 

반응형